건학 정신

건학 과정

본교는 학교 법인 고양학원의 설립자이신 (故)송준화 선생의 건학 의지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근면함과 성실함으로 흙과 함께 평생을 살아오신 설립자께서는 ‘종과득과(種瓜得瓜) 종두득두(種豆得豆)’ 즉, 뿌린대로 거둔다는 흙이 주는 평범한 진리가 인간의 삶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이라 여기시고, 이러한 순수한 신념 위에 학원을 설립하셨습니다.

설립 당시(1969년 학교법인 고양학원 설립, 1970년 고양여자중학교 개교, 1974년 고양여자상업고등학교 개교) 경기 고양지역은 오늘날과 달리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서 교육환경이 열악했음은 물론이고, 특히 여성교육이 외면되고 있는 현실을 안타까이 여기시던 선생께서는 폭넓은 교육의 수혜가 지역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믿음으로 사재를 모두 출연하여 여성교육의 요람을 설립하게 된 것입니다.

그 후 고양시가 예술문화의 도시로 발전됨에 따라 지역과 사회의 요청에 부합하고자, 설립자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고양여자중학교를 예술교육의 전당인 예술고등학교로 전환하여 개교하게 되었습니다. (2006년 고양여자중학교 폐교, 2006년 고양예술고등학교 개교)

진실하고 건강한 사람, 지혜롭고 창조적인 사람을 기르고자 하셨던 설립자의 뜻을 받들어, 고양예술고등학교는 지혜롭고 예의바른 예술인, 창조적이고 개척하는 예술인, 건강하고 명랑한 예술인 육성에 교육적 역량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로써 학교법인 고양학원은 예향의 도시 고양시가 자랑하는 예술고등학교의 설립으로 참신하고 미래지향적인 명문학원으로 거듭났으며, 본교는 미래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예술교육의 전당으로 나날이 발전할 것입니다.

TOP